2020년 12월 공인인증서가 사라지면서 그 자리를 금융인증서와 사설인증서가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금융인증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융인증서 특징
시중의 많은 은행에서 금융인증서를 도입하고 있으며 유효기간이 3년이며 자동갱신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은 1년으로 매년 인증서 갱신을 해야 했지만 금융인증서는 발급 후 3년까지 사용가능하며, 기한 만료전 사전확인만 거치면 재발급을 받지 않아도 자동 연장됩니다.
금융인증서는 은행 인터넷·모바일 뱅킹 인증센터에서 1인당 1개 발급받을 수 있으며, 금융인증서 인증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공인인증서의 경우 복사해 사용하더라도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는 사용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지만 금융인증서는 인증 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금융인증서는 공인인증서와 다르게 USB나 하드에 저장하지 않고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Cloud·가상저장공간)에 보관됩니다. 다른 곳에 복사해두지 않아도 다른 컴퓨터나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개정 전자서명법에 따라 ‘공인’ 명칭 이용이 불가하여, 공동인증서로 명칭을 변경한 것일 뿐 기존 공인인증서와 동일합니다. 금융인증서는 2020년 12월 10일 새롭게 런칭한 인증서로 공동인증서와 달리, 인증서를 금융결제원의 안전한 클라우드에 발급하고, 유효기간은 3년, 6자리 비밀번호를 지원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은행 홈페이지나 모바일뱅킹의 인증센터를 누르고 금융인증서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에서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입니다.
신한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합니다.
금융인증서에 대한 안내 및 유의사항이 나와있습니다. 공동인증서와는 다른 인증서이며, 안전한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보관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수수료는 무료이고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입니다.
약관동의 > 정보입력 > 추가인증/정보확인 및 인증 절차로 진행됩니다.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모든 약관은 네모 버튼의 보기를 클릭해야 합니다.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본인확인절차를 진행합니다. ARS 인증, SMS인증이 가능하며, 해외출국확인인증도 가능합니다. 원하는 인증방식을 선택합니다.
모바일 OTP 인증 진행이 필요합니다. 신한 쏠(SOL) 앱이 깔려있어야 하며, PUSH를 통해서 앱을 실행하면 됩니다. 푸쉬알림이 오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인증 진행하면 됩니다.
※ 비로그인 상태에서 [메뉴 : 신한쏠(SOL) > 전체메뉴 > 인증/보안 > 보안매체 전체보기 > 모바일 OTP > 인증
보안매체 인증이 완료되면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다음버튼을 누릅니다.
본인확인이 성공했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금융인증서비스를 시작한다는 창이 나오며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등록한 휴대전화로 SMS 문자를 받게 됩니다. SMS에서 확인코드 숫자를 입력하고 보내면 됩니다.
인증번호를 보내면 위와 같이 비밀번호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금융인증서를 발급했다는 창이 나타납니다.
그럼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해볼까요?
금융인증서 로그인하기
로그인 화면에서 금융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신한은행은 로그인 방법으로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쏠패스, ID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인증서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발급받은 인증서를 클릭합니다.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합니다. 정확히 입력을 했으면 로그인 됩니다.
금융인증서는 공동인증서보다 확실히 간편하고 편합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보내기 같은 것을 할 필요없이 한번 발급받으면 모바일이나 PC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